2016학년도 제2학기

OCU 컨소시엄 수강생 오리엔테이션 자료

(http://cons.ocu.ac.kr)

2016. 5.

OCU 컨소시엄운영팀

목 차

Ⅰ. OCU 컨소시엄 수강을 선택하기 전 숙지사항

1. 시스템사용료 납부

2. 엄정한 학사관리운영

3. On-line교육의 특성

4. 여러 대학 간 학술교류협정에 따른 OCU 컨소시엄 운영의 특성

5. 기타 숙지사항

Ⅱ. OCU 컨소시엄 수강을 위한 준비사항

1. 수강신청(변경/취소)

2. 시스템사용료/초과수강료 납부

3. 사이버강의실 Log-in 아이디 발급

4.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 수강을 위한 시스템 권장 사양

5. 수강생 준수사항

6. 시스템 정기점검 안내

Ⅲ. OCU 컨소시엄 학사운영

1. 수업

2. 시험/과제(평가요소)

3. 성적평가(상대평가)

Ⅳ. OCU 컨소시엄 행정부서 안내

Ⅴ. 2016학년도 제2학기 OCU 컨소시엄 학사일정

OCU 컨소시엄 사이버 캠퍼스 홈페이지 주소

http://cons.ocu.ac.kr

Ⅰ. OCU 컨소시엄 수강을 선택하기 전 숙지사항

1. 시스템사용료 납부

OCU와 각 주관(회원)대학간 학술교류 협정 및 학사운영 지침에 의거, OCU 컨소시엄 개설과목 수강을 위해서는 과목별 시스템사용료를 반드시 납부하여야 합니다.

2. 엄정한 학사관리·운영

(1) OCU 컨소시엄에서는 엄정한 학사관리를 위하여 상대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대평가 제도 하에서는 학생들간 상대적인 평가결과에 따라 절대 취득 점수가 높더라도 하위 성적으로 평가 될 수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절대 취득 점수가 낮더라도 상위성적으로 평가될 수도 있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IDC 장애 및 기타사유 등으로 인하여 예기치 못한 시스템 오류·장애가 발생될 수도 있으며, OCU 컨소시엄에서는 이와 같은 장애 발생 시 평가에 대한 공정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대한의 교육적 조치 (교과목 담당교수님과 협의를 통한 재시험 실시/평가대상 제외/리포트 대체/성적 반영비율 조정 및 평가방법 변경 등)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On-line교육의 특성

On-line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운 학습(반복학습 가능)이 가능하며, On-line 공간에서 다양한 방법의 교수·학생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의견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아래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On-line교육의 운영 특성상 Off-line 활동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저녁~새벽시간이나 주말(토/일)등을 활용하여 On-line시험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수업참여(출석) 및 시험응시(시험/퀴즈/리포트/토론 등) 전에 본인 PC환경 설정을 반드시 확인·점검(캐시/쿠키 삭제, 인터넷 속도 점검, 모의테스트 등)하여야 하며 해당주차의 출석 및 시험응시 여부 또한 항상 확인하는 등 수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각종 공지사항(홈페이지 초기화면 공지/전체공지/과목공지 등)을 수시로 확인하시어 새로운 안내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4)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학생 본인의 정보 보호를 위하여 타인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관리 (정상적인 로그아웃, 비밀번호 수시변경 등)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5)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OCU컨소시엄 홈페이지() 이용 전 개인정보 사용을 위한 정보 입력 및 사전 동의를 받고 있으며, 대리시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시험 응시 전 본인인증(홈페이지 비밀번호 입력) 과정을 거칩니다.

 

4. 여러 대학간 학술교류협정에 따른 OCU 컨소시엄 운영의 특성

OCU 컨소시엄 교과목은 각 대학 교육과정 운영상 단독으로 개설하기 어려운 다양한 강좌와 최신 학문 및 관심 분야를 반영할 수 있는 폭 넓고 유연한 강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기본 운영 취지를 바탕으로, 각 대학의 교과목 개설신청 소속대학 총장 추천 OCU 컨소시엄 과목개설기준 적용 등의 절차를 경유하여 매학기 개설교과목을 확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 대학별 개설 희망과목 추천을 통한 학기단위 교과목 개설 운영 특성(담당교수 의지 및 각 대학 사정 반영)상 지속적인 교과목 개설 여부의 불확실성이 존재 하므로 재수강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수강신청 전에 감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기타 숙지사항

(1)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의 시험일정사전수업계획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수업 및 학사안내] [개설교과목][수업계획서 및 시범강]메뉴에서 로그인과 상관없이 모든 과목의 수업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중복으로 미응시 등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업계획서에 시험일정을 별도로 안내하고 있으니 OCU컨소시엄 개설과목 수강신청 전 OCU컨소시엄 홈페이지(http://cons.ocu.ac.kr)에서 시험일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의 최종성적확인 및 이의신청은 학생 소속대학의 성적처리일정과는 별도로 진행됩니다.

학생 소속대학 성적이의신청기간에는 OCU컨소시엄 개설 과목의 성적이의신청이 불가합니다.

학생이 수강한 OCU컨소시엄 개설과목은 반드시 OCU컨소시엄 홈페이지에서 최종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까지 완료하여야만 합니다.

성적확인 및 이의신청 기간 : 2016.12.14(수) ∼ 12.18(일); 5일간(오후3시부터 성적공시)

Ⅱ. OCU 컨소시엄 수강을 위한 준비사항

1. 수강신청(변경/취소)

가. 기간/방법 :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에 대한 수강신청(변경/취소)은 학생 소속대학의 수강신청(변경/취소) 기간 동안 학생 소속대학의 자체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하여 수강신청(변경/취소)을 합니다.

OCU컨소시엄에서는 개설과목 수강신청(변경/취소)은 진행되지 않고 학생 소속대학 자체 일정과 방법에 따름

위의 각 소속대학에서 수강신청(변경/취소)된 데이터(DB)는 아래의 수강신청DB 전송일정에 따라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에 반영되어 Log-in 및 수강신청(변경/취소) 과목 확인이 가능함

(학생 본인의 소속대학에서 먼저 수강신청을 한 후에만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가능)

나. 대학별 수강신청DB 전송일정대학 OCU컨소시엄으로 수강신청(변경/취소) 정보가 도착되는 일정

구 분

일시

수강가능일자

비고

1차 전송

8.25(목), 14:00까지

8.29(월)부터

개강일부터 수강가능

2차 전송

8.30(화), 14:00까지

8.31(수)부터

3차 전송

9. 1(목), 14:00까지

9. 2(금)부터

폐강과목 결정 기준 DB

4차 전송

9. 5(월), 14:00까지

9. 6(화)부터

5차 전송

9. 7(수), 14:00까지

9. 8(목)부터

다. 수강신청(변경/취소) 일자별 수강가능일자

구 분

수강신청(변경일자)

수강(로그인)가능일자

비고

1차 수강DB 포함자

8.25(목) 오후2시 이전

8.29(월)부터

개강일

2차 수강DB 포함자

8.25(목) ~ 8.30(화)

8.31(수)부터

3차 수강DB 포함자

8.30(화) ~ 9. 1(목)

9. 2(금)부터

4차 수강DB 포함자

9. 1(목) ~ 9. 5(월)

9. 6(화)부터

5차 수강DB 포함자

9. 5(월) ~ 9. 7(수)

9. 8(목)부터

라. 기타 수강신청 관련 안내

(1) 교과목별 수강인원 제한 : 대학별 과목당 100명 이하(개설주관대학 포함)

단, 개설주관대학의 교육과정에 의해 개설되는 전공과목의 경우에는 수강인원을 제한하지 아니하며, 영역별 교양 인정과목에 대하여는 수강인원을 과목별 300명 이하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영역별 교양 인정과목에 대한 수강인원 제한 완화)

(2) 과목당 학점수 : 3학점 공통

(3) 수강대상 : 컨소시엄 주관(회원)대학 재학생 및 시간제등록생 등

(4) 개설과목 수강 시 이수영역(전공/교양/선택등) 인정 : 학생 소속대학의 학사제도에 따름

(5) 수강인원 미달로 인한 개설교과목 폐강

폐강기준 : 수강인원 50명 이하(과목별 수강현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기 준 일 : 2016. 9. 2(금)

폐강과목 수강신청자 수강변경 기간 : 학생 소속대학 수강신청(변경)일정에 따름

마. 각 대학별 수강신청(변경/취소) 관련 문의처

대학

담당부서

연락처

대학

담당부서

연락처

가 야 대

교무처

055-330-1092

안 양 대

교양대학

031-463-1383

강릉원주대

교육지원과

033-640-2026

영 동 대

교무처

043-740-1053

공 주 대

학사지원과

041-850-8028

용 인 대

학사관리과

031-8020-2511

군 산 대

학사관리과

063-469-4122

인 제 대

학적과

055-320-3015

금오공과대

학사관리팀

054-478-7031

인천가톨릭대

교학처

032-830-7016

나사렛대

학사지원팀

041-570-7715

인 천 대

기초교육원

032-835-8172

남 부 대

교무처

062-970-0043

제주국제대

교무처

064-754-0210

단 국 대

학사팀

031-8005-2060

제 주 대

학사과

064-754-2024

대 진 대

교수학습지원센터

031-539-2282

중 원 대

학사팀

043-830-8095

동덕여대

교무과

02-940-4033

창 원 대

학사지원과

055-213-2053

목 포 대

교무과

061-450-2022

춘해보건대

교무처

052-270-0132

부 경 대

학사관리과

051-629-5041

충 북 대

학사지원과

043-261-2016

부 산 대

교양교육원

051-510-3845

한 경 대

학사지원팀

031-670-5034

부산외대

학사관리팀

051-509-6365

한국교통대

학사관리과

043-841-5014

서 경 대

학사관리과

02-940-7022

한국전통

문화대

교무과

041-830-7171

서울시립대

교무과

02-6490-6122

한국해양대

학사과

051-410-4020

서울신학대

교무처

032-340-9212

한서대

교무과

041-660-1114

선 문 대

학사팀

041-530-2143

한신대

학사지원팀

031-379-0024

성공회대

교무처

02-2610-4128

한영신학대

교무처

02-2067-4514

순 천 대

학사지원과

061-750-3032

협성대

교무과

031-299-1413

순천향대

교무팀

041-530-1024

홍익대

학사지원팀

02-320-1087

2. 시스템사용료/초과수강료 납부

가. 납부금액

유형

납부금액

비 고

수강신청

제한학점 내 수강

수강생 : 과목당 21,000원

시스템사용료

수강신청

제한학점 외 수강

수강생 : 과목당 120,000원

초과수강제도 시행대학에 한함

초과수강료

나. 납부기간 : 8.29(월) ~ 9. 6(화) ; 9일간

위 기간 이후 수강신청 하는 학생은 별도 안내하는 추가 납부 기간에 납부가능

다. 납부방법 : 전자지불방법 이용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 로그인 후 왼쪽메뉴 [시스템사용료 납부] 메뉴 이용 (신용카드결재, 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무통장입금 등 3가지 방법 중 택1)

라. 환불 : 2016.10.10(월)_OCU중간고사 전에 학생의 소속대학에서 수강취소, 휴학한 경우에는 납부한 시스템사용료 전액환불가능 (신속하고 원활한 환불 처리를 위하여 사전에 시스템사용료 납부 시 모든 학생은 환불받을 계좌번호 입력 필요)

2016.10.10(월) 이후에 수강취소, 휴학한 경우에는 시스템사용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마. 유의사항 : 시스템사용료를 납부하지 않는 것이 수강취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수강취소는 반드시 학생 본인의 소속대학의 수강취소일정 및 방법을 준수(또는 소속대학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사이버강의실 Log-in 아이디 발급

학생의 소속대학교 영문이니셜과 학생 본인의 학번을 조합하여, 각 대학별 수강신DB 접수 시 아래와 같이 사이버강의실 Log-in 계정을 일괄 발급합니다.

가. 아이디 발급 : 학생 소속대학 영문이니셜(소문자) + 학번

나. 비밀번호 발급

지난학기에 OCU컨소시엄 과목을 수강하였어도 비밀번호는 매 학기 새로 셋팅

최초 로그인시 비밀번호 : 아이디와 동일(아이디=비밀번호)

2번째이후의 로그인시 비밀번호 : 최초 로그인시 학생 본인 인증 절차와 개인정보 입력 후 학생 본인이 직접 입력하여 새로 생성하여 다시 만든 비밀번호

(OCU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 @, $, ^, &, *, _, - 만 사용 가능)가 각각 모두 포함된 총 9~15자리로 사용하여야 함)

다. 각 대학별 아이디 발급 예시

대 학

아이디

 

 

아이디

비 고

가 야 대

kaya7005400

11자리

숭 실 대

ssu20010001

11자리

강릉원주대

kn99123456

10자리

안 동 대

anu20091234

11자리

공 주 대

kj199465034

11자리

안 양 대

ayu200912345

12자리

군 산 대

ksnu0812345

11자리

영 동 대

yd21011001

9~10자리

금오공과대

kit20091234

11자리

용 인 대

yi199917017

11자리

나사렛대

knu0110999

9자리

인 제 대

inje98915003

12자리

남 부 대

nb1115007

10자리

인천가톨릭대

iccu2016A001

12자리

단 국 대

dku52000123

11자리

인 천 대

inu2400000

10자리

대 진 대

dj20040000

10자리

제주국제대

jiu1400123

10자리

동덕여대

dwu19990001

11자리

제 주 대

jnu1079742028

13자리

목 포 대

mnu123456

9~11자리

중 앙 대

cau9912312341

11~13자리

목포해양대

mmu20151234

11자리

중 원 대

jwu2016123456

13자리

부 경 대

pknu200011184

11~13자리

창 원 대

cwnu20091234

12자리

부 산 대

pnu201256789

12자리

춘해보건대

ch201311003

11자리

부산외대

bufs20002231

11~12자리

충 북 대

cbnu2000028013

14자리

서 경 대

sku2016999999

13자리

한경대학교

hknu0123456789

14자리

서울시립대

uos2011450039

13자리

한국교통대학교

ktnu1234567

11자리

서울신학대

stu20081234

11자리

한국전통 문화대

nuch20081234

12자리

서 원 대

sw2004000000

12자리

한국해양대

hh12345678

10자리

선 문 대

sm2012123456

12자리

한 서 대

hs200912345

11~12자리

성공회대

skhu201612345

13자리

한 신 대

hsu201211001

12자리

성균관대

skku2000312069

14자리

한영신학대

hytu20141234

12자리

순 천 대

scnu20121234

10~12자리

협 성 대

uhs20081234

11자리

순천향대

sch19960001

10~11자리

홍 익 대

hiA931001

9자리

라.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

(1) 비밀번호는 최초 로그인 후 학생 본인이 변경 가능 : 비밀번호는 본인만 알 수 있도록 수시로 변경하여 비밀번호 도용에 의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비밀번호 관리 주의를 요합니다.

(2) 공용PC를 이용하여 OCU 과목을 수강한 이후에 로그아웃버튼을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로그아웃하지 않고 인터넷 창을 닫아버리는 경우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학생 본인의 부주위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 수강을 위한 시스템 권장 사양

가.컴퓨터 사양

구분

항목

권장사양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코어2 듀오 2.4ghz 이상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인터넷 사용 가능 장비(ADSL, 전용선(LAN)권장)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테터링 사용 자제

(무선인터넷 속도에 따라 웹페이지의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음)

멀티미디어장비

Sound Card, Speaker, 헤드셋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

Windows 7이상

Windows xp ms의 지원 종료로 정상적인 수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ie 9 미만의 버전에서는 강의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에서의 ie edge는 공인인증서 및 activex 설치 불가로 사용이 불가 합니다. ie 11 보기로 전환하여 수강이 가능합니다.

ie 이외의 브라우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문제로 사용이 불가 합니다.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media player 12 이상

해상도

1280×1024 이상

넷북은 해상도(800 X 600) 사양이 작아 수강 시 어려움이 있으니, 사용을 지양하여 주시기 바람

가. 사용 웹브라우저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예, 구글의 크롬, 애플의 사파리 등)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무선인터넷 속도에 따라 정상적인 출석 및 시험응시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5. 수강생 준수사항

가. 개인PC 점검(필수!)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Internet 사용법과 컨소시엄 홈페이지 사용법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캐시 및 쿠키 삭제, UTF-8 설정, 자동완성기능해제 등 원활한 사이버수강을 위한 개인(사용) PC 설정방법에 대한 정보는 로그인 후 Help DeskFAQ를 통해 자세하게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나. 아이디/패스워드 관리

사이버강의실 Log-in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학생 본인의 정보 보호를 위하여 타인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수업종료 후에는 반드시 로그아웃버튼을 통하여 확실하게 로그아웃 ; 로그아웃 버튼을 통하지 않을 경우 타학생에게 본인의 정보가 공개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강의안, 시험문제 무단복사 및 배포 불가

OCU 컨소시엄 개설교과목의 모든 교안, 시험문제 등 기타 강의 관련 정보의 저작권은 담당교수님과 개설주관대학교 및 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소유하고 있으므로 학생은 해당 정보의 무단 복사와 배포를 할 수 없습니다.

라. 통신윤리 준수

통신윤리에 위배되는 내용(타인에 대한 욕설이나 비방 등)이나 사이버대학의 교육목적에 하는 게시물을 게시할 경우에는, 게시자와의 사전 동의 없이 게시물을 삭제하며, 게시물의 내용에 따라 학칙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마. 학사제도 사전 숙지와 공지사항 수시 확인

학사일정 및 제도는 사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수강중에는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바. 시험일정 중복 여부 수강신청 전 체크

수강하는 교과목의 시험일정은 수강신청 이전에 수업계획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어 시험일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확인한 후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사전에 안내된 시험일정에 정상적으로 응시하지 못한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 성적이의신청 일정 체크

학생이 수강한 OCU과목은 반드시 OCU홈페이지에서 성적확인 및 이의신청을 완료하여야합니다. (성적확인및이의신청기간 : 12.14(수) ∼ 12.18(일))

OCU컨소시엄 개설과목의 최종성적 처리 일정은 학생 소속 대학 성적처리일정과는 별개로 진행됨

6. 시스템 정기점검 안내

OCU 컨소시엄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목요일 04:00~07:00 까지 시스템 정기점검을 실시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필요시, 정기점검일 이외에도 추가로 점검이 진행될 수도 있음

Ⅲ. OCU 컨소시엄 학사운영

1. 수 업

가. 개 강 일 : 2016. 8. 29(월)

나. 수업기간 : 2016. 8. 29(월) ~ 12.11(일) ; 15주간

다. 주차별 강의 진행

각 주차별 강의는 해당 주차의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본인이 편한 시간에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각 주차의 강의분량 : 약 3시간 학습분량

라. 과목 수강관련 안내

교수님께 질문

학생들이 수강하는 교과목에 대한 강의내용 중 질문사항이 있을 경우 강의실 메뉴의 과목질의응답전용메뉴인 교수님께질문’, 또는 쪽지메뉴를 통하여 담당교수님께 질문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의 개인 E-mail로 문의할 경우, 간혹 메일전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의 과목질의응답전용메뉴나 쪽지를 반드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학사운영 관련 질문

OCU 컨소시엄 수업 및 학사관련 제반 사항은 학생 전체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되며, 수강과목 수업관련 담당교수 안내는 과목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됨(학생들의 공통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은 HELP DESK부문별 질문모음-FAQ메뉴를 통하여 안내함)

마. 과목 강의평가 실시 안내

최종성적 확인기간에 과목별 강의평가 학생설문을 실시하며, 매학기 OCU 컨소시엄에 개설되는 모든 교과목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만족도)을 조사하여 이를 수업운영, 강의내용 및 교안의 질적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과목별 강의평가 학생설문은 익명으로 실시됩니다.)

2. 시험/과제(평가요소)

가. 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

(1) CS방식의 On-line시험(학생은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의 시험/퀴즈 메뉴에서 제공하는 특정 시험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모의테스트 응시를 통한 시험응시환경 사전 점검 필요)

(2) 실시방법 :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 상의 시험메뉴를 이용한 On-line시험 실시 또는 담당교수 재량에 따른 과제물 제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기간에 관계없이 수시시험으로 실시할 수도 있으며, 과목별 시험일정은 수업계획서 및 과목공지사항에서 확인합니다.

나. 퀴즈/리포트/토론

퀴즈/리포트/토론 등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평소 학습진도 관리와 성적평가를 위하여 수시로 실시될 수 있으며, 퀴즈/리포트/토론 등의 실시여부와 성적반영 비율 등은 수강과목의 수업계획서또는 과목 공지사항에서 확인합니다.

다. 평가 관련 용어 안내

용어

내용

응시 기간

시험/퀴즈/리포트/토론 등에 응시할 수 있는 기간

응시기간의 마감시각이 되면, 응시시간이 남아있어도 응시불가

응시 시간

학생 개인별로 할당된 응시시간

응시시간을 모두 사용하려면 응시기간의 시작시각부터 응시해야함

평가통보일

응시한 시험/퀴즈/리포트/토론의 평가 결과가 나오는 날짜

3. 성적평가(상대평가)

가. 평가원칙 : 출석요건(전체 출석일수의 12/15이상)을 충족시킨 자에 한하여 성적을 부여하며 성적산출은 상대평가(100점만점 기준)를 원칙으로 합니다.

수업계획서의 출석성적 반영비율이 0%인 경우에라도 출석12회미만(=미출석3회초과)일 경우에는 성적이 부여되지 않음

나. 상대평가 기준(성적 구간별 분포 기준)

점수(성적)

비율(범위)

비고

90점~100

30% (±5)

누적 70% (±10)

80점~89

40% (±5)

80점 미만

30%(±10)

다. 성적부여기준 : 성적부여는 등급(A+, A, A-…)으로 부여받는 것이 아니라 96점, 84점과 같이 100점만점을 기준으로 한 점수를 부여받게 되며, 등급은 학생 본인의 소속대학 등급부여 기준에 따름

라. 평가구성 : 퀴즈, 리포트, 토론참여,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상대평가에 의한 성적을 부여함

과목별 성적반영요소 결정 및 반영비율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름

(수강과목 수업계획서또는 과목 공지사항참조)

마. 최종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

(1) 기간 : 2016.12.14(수) ~ 12.18(일)

(2) 방법 :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 "나의 성적"메뉴를 이용하여 학생 본인이 과목의 성적을 반드시 확인하고,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 "교수님께질문" 메뉴를 이용하여 성적이의신청을 합니다.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기간(학생의 소속대학 성적처리 일정과 다름) 이후에는 성적처리(정정)가 불가하오니 위의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일정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Ⅳ. OCU 컨소시엄 행정부서 안내

1. OCU 컨소시엄 행정부서

부서명

업무구분

전 화

Fax

컨소시엄

운 영 팀

교무, 학사

031-929-2342

031-929-2316

수업운영, 시험운영

031-929-2343

학생지원, 납부

031-929-2344

시스템 운영, 관리

031-929-2363, 2364, 2365

2. OCU 컨소시엄 주관(회원)대학별 담당부서

대학

담당부서

연락처

대학

담당부서

연락처

가 야 대

교무처

055-330-1092

안 양 대

교양대학

031-463-1383

강릉원주대

교육지원과

033-640-2026

영 동 대

교무처

043-740-1053

공 주 대

학사지원과

041-850-8028

용 인 대

학사관리과

031-8020-2511

군 산 대

학사관리과

063-469-4122

인 제 대

학적과

055-320-3015

금오공과대

학사관리팀

054-478-7031

인천가톨릭대

교학처

032-830-7016

나사렛대

학사지원팀

041-570-7715

인 천 대

기초교육원

032-835-8172

남 부 대

교무처

062-970-0043

제주국제대

교무처

064-754-0210

단 국 대

학사팀

031-8005-2060

제 주 대

학사과

064-754-2024

대 진 대

교수학습지원센터

031-539-2282

중 원 대

학사팀

043-830-8095

동덕여대

교무과

02-940-4033

창 원 대

학사지원과

055-213-2053

목 포 대

교무과

061-450-2022

춘해보건대

교무처

052-270-0132

부 경 대

학사관리과

051-629-5041

충 북 대

학사지원과

043-261-2016

부 산 대

교양교육원

051-510-3845

한 경 대

학사지원팀

031-670-5034

부산외대

학사관리팀

051-509-6365

한국교통대

학사관리과

043-841-5014

서 경 대

학사관리과

02-940-7022

한국전통

문화대

교무과

041-830-7171

서울시립대

교무과

02-6490-6122

한국해양대

학사과

051-410-4020

서울신학대

교무처

032-340-9212

한서대

교무과

041-660-1114

선 문 대

학사팀

041-530-2143

한신대

학사지원팀

031-379-0024

성공회대

교무처

02-2610-4128

한영신학대

교무처

02-2067-4514

순 천 대

학사지원과

061-750-3032

협성대

교무과

031-299-1413

순천향대

교무팀

041-530-1024

홍익대

학사지원팀

02-320-1087

각 대학별 수강신청(변경/취소) 관련 제반사항 문의

Ⅴ. 2016학년도 제2학기 OCU 컨소시엄 학사일정

1. 수업일정

주차

기간

출석인정기간

비고

1

8월 29일(월) ~ 9월 18일(일)

21일

개강일

8월29일(월) 오전10시부터 학생 로그인

2

9월 5일(월) ~ 9월 18일(일)

14일

 

3

9월 12일(월) ~ 9월 25일(일)

14일

 

4

9월 19일(월) ~ 10월 2일(일)

14일

 

5

9월 26일(월) ~ 10월 9일(일)

14일

6

10월 3일(월) ~ 10월 16일(일)

14일

 

7

10월 10일(월) ~ 10월 23일(일)

14일

중간고사 기간

(7주 또는 8주차에 중간고사를 실시할 경우, 반드시 수업과 병행실시)

8

10월 17일(월) ~ 10월 30일(일)

14일

9

10월 24일(월) ~ 11월 6일(일)

14일

 

10

10월 31일(월) ~ 11월 13일(일)

14일

11

11월 7일(월) ~ 11월 20일(일)

14일

 

12

11월 14일(월) ~ 11월 27일(일)

14일

 

13

11월 21일(월) ~ 12월 4일(일)

14일

 

14

11월 28일(월) ~ 12월 11일(일)

14일

기말고사 기간

(14주에 기말고사를 실시할 경우, 반드시 수업과 병행실시)

종강일 : 12월11일(일)

15

12월 5일(월) ~ 12월 11일(일)

7일

※ 7~8주차 중간고사 기간에도 본강의 등록(수업운영). 총 14주차 이상 강의 등록

※ 15주 수업은 기말고사로 대체 가능

2. 학사일정

학사내용

2학기

비고

개 강

8월29일(월)

교과목 폐강조치 및 안내

9월 2일(금)

중간고사(2주간)

10월10일(월) ~ 10월23일(일)

7~8주차 중간고사 실시할 경우, 수업과 병행실시

기말고사(2주간)

11월28일(월) ~ 12월11일(일)

14주차 기말고사 실시할 경우, 수업과 병행실시

종 강

12월11일(일)

기말고사 채점/ 전체성적 산출입력

12월12일(월) ~ 12월13일(화)

2일간

성적공시 및 성적이의신청지도

12월14일(수) ~ 12월18일(일)

5일간

(오후3시부터 성적공시)

최종성적기록표 제출

12월19일(월) ~ 12월20일(화)

2일간

각 대학 최종성적DB 발송

12월21일(수)

각 대학 성적DB 발송이후, 학생 성적정정불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시시험으로 실시할 수 있음

학사일정 중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기간(학생의 소속대학 성적처리 일정과 다름) 이후에는 성적처리(정정)가 불가하오니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일정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시시험으로 실시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수업계획서에 안내된 과목별 시험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