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2학기 학습공동체밀알두레운영 안내

추진 목적

체계적인 학습 계획과 관리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및 학습 습관 형성

학습자 간 또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활성화 및 친밀감 증대

팀 협력 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 의욕 고취 및 학습 효과 극대화

2016-1 운영성과 및 개선방안

운영현황: 36두레(146명) 중 16두레(64명) 선정, 14두레(56) 활동 완료

학습유형

신청현황

선정현황

비율(%)

선정경쟁율

두레수

인원

두레수

인원

스터디

3

12

2

8

5.5

1.5:1

튜터링

13

54

4

16

11.0

3.25:1

독서토론

13

52

6

24

16.4

2.1:1

융합창조

7

28

4

16

11.0

3.25:1

합계

36

146

16

64

운영성과

계획에 따른 체계적인 학습, 적극적인 팀 협력 학습활동, 지속적인 학습 관리로 밀알두레 참여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특히, 지도교수님과의 면담활동의 만족도가 4.33으로 높게 나타났다.

[ 참여 학생 만족도 조사 ]

두레 활동에서 느낀 만족스러웠던 점과 개선해야 할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음

만족스러웠던 점

개선해야 할 점

·협동학습을 통한 학습법 공유

·개인별 학습 시간 조정

·주차별 학습으로 공부습관 형성

·학습 사이트 개선

·학습능력 향상

·보고서 첨삭 지도

·구성원 간 친밀감 향상

·간담회 확대

·글쓰기, 토론 능력 향상

·학습 장소 마련

기타 만족도 결과는 ‘2016-1 밀알두레 운영 결과 보고서’(2016.6.30.) 참조

한계

많은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학습역량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 필요

개선방안

학습 사이트 업데이트 후 서버 불안정 개선

보고서 작성과 관련하여 OT 및 간담회 진행 시 세부 안내

◦ 2016-1학기 대비 2학기에는 확대 운영

추진 계획

지원대상: 학부 재학생, 총 37두레(약 150명) 선정 예정

접수기간: 2016. 8. 22.(월) ~ 8. 31.(일) 자정까지

접수방법: 두레장 로그인 신청 *로그인방법은 포털과 동일함

선정발표: 2016. 9. 6.(화) 18:00 이후

활동기간: 2016. 9. 19.(월) ~ 12. 2.(금) *학습 휴식 주 포함

추진 내용

유형

스터디(5두레)

튜터링(14두레)

독서토론(12두레)

융합창조(6두레)

교양 및 전공관련 학습

선수학습자 지도 학습

독서 후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학습

다양한 전공 간 융합 및 심화 학습

대 상

1학년

튜터: 2, 3, 4학년선정 - 교과목 학점을 A0 이상으로 이수한 자

튜티: 1, 2학년해당과목 수강자

1~4학년

3, 4학년

학습 및 활동방법

교양 혹은 전공 교과목 선정 및 학습 계획 수립, 목표 설정

주차별 학습 후 보고서 작성 및 제출

*매주 다른 두레원이 작성

같은 교과목 선정 후 튜터지도, 튜티공부 계획, 목표 설정

튜터는 학습지도 보고서, 튜티는 학습보고서 제출

*매주 다른 튜티들이 작성

교양 및 전공 관심분야 도서 6권 이상 선정

··인 콘텐츠 주제 포함 시 우대

-모임 전:감상문 업로드 및 다른 두레원 감상문 읽기

-모임 시: 토론

-모임 후: 보고서 제출

*매주 다른 두레원이 작성

다양한 전공 간 융합 및 심화 활동, 조사 및 연구 활동, 공모전 등 목표설정

*교과에 포함된 실험실습, 프로젝트 교과목 제외

보고서 제출

*매주 다른 두레원이 작성

[공통사항]

지도교수는 사전에 선정 후 면담 계획 수립

계획서 작성 시 학과, 개인 일정, 시간표 고려하여 계획 수립

신청 시 선택한 유형 및 구성원 제한 확인!!

[유형별 고려사항]

스터디는 학습량, 목표를 무리하게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

2. 튜터링1두레 1튜터로 두고 신청서 제출 시 첨부로 학점 캡쳐하여 제출

(이름,학번,성적이 나와야 함, 학점 캡쳐 시 해당 과목 외 성적 가림처리 허용)

3. 튜터링 구성원 중 학습부진 및 계열 교차 지원 학생이 있는 경우 우선 선발 함

4. 독서토론 신청서 작성 시 도서명 기입, 주차별 토론주제는 가벼운(작은) 주제무거운(큰) 주제로 선정 권장

5. 도서선정이 어려운 경우 공주대 도서관공주대 권장도서100선참조

6. 융합창조는 목표가 뚜렷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두레 종료 시 결과물이 나오도록 주차별 일정 조율

기타사항

··인 콘텐츠 사이트 ()

유형별 학습 사이트

·스터디()

·튜터링()

·독서토론()

·융합창조()

추진일정 및 활동내용

일 정

내 용

8. 16.(화) ~ 31.(수)

모집 공고, 신청 및 접수

9. 1.(목) ~ 5.(월)

선정심사

9. 6.(화) 18:00 이후

선정 두레 및 오리엔테이션 일정 발표(학습사이트 공지사항)

9. 9.(금)

오리엔테이션 실시 (캠퍼스별 일정은 추후 공지)

9. 19.(월) ~ 11. 20.(일)

9주간 총 8회 학습, 1주 자율적 휴식

주 1회 2시간 이상 학습만 인정 (2회 이상 자유)

지도교수 면담 2회

10. 24.(월) ~ 29.(금)

중간점검, 두레장 간담회(참석必, 오프라인 점수 반영)

11. 14.(월) ~ 23.(수)

최종보고서 작성 후 발표영상(콘텐츠)제작 제출, 미제출 시 탈락

발표영상 제작 시 모든 두레원 참여, 5분내외

11. 24.(목) ~ 29.(화)

최종보고서(콘텐츠) 심사 진행 (교내 교수 심사위원 위촉)

발표회 진출 두레 발표(11. 30.(수))

12. 2.(금) 예정

발표회 및 시상식

보고서 점수, 발표회 점수 합산하여 시상식 진행

일정은 변동 될 수 있으므로 각 유형별 학습사이트 공지사항 확인

지원사항

◦ 1인당 활동장학금 최대 12만원 지원 [유의사항 참조]

우수두레 시상: 상장 및 장학금 지급

K-Leader 마일리지 최대 30점 지급

- 밀알두레 활동 20점(탈락 및 탈퇴 제외)

- 우수두레 발표회 참석 10점(발표두레 포함, 교내 학생 참석가능)

천안, 예산 캠퍼스 학생이 공주캠퍼스 행사(OT, 간담회, 발표회) 참여 시 교통비 지원

최종 보고용 컨텐츠 제작 시 필요한 음성, 화상 장치(헤드셋,노트북) 대여, 스튜디오 촬

지원 가능 담당자 문의 (T. 041-850-0986)

유의사항

자격증 취득, 토익 등 어학 시험 대비 스터디 제외

교육실습자, 취업예정자, 학과 동아리, 학과 스터디 모임 참가자 제외

11두레만 참여 가능, 타 부서 및 특성화사업단 학과 학생 중 유사 스터디 참여 학생 제외

두레당 기초 및 차 상위 학생이 2명 이상일 경우 우선선발, 1명 가산점부여(신청서에 별도 작성)

유형 별 모집 대상활동 내용 확인 , 계획서 지도교수 검토 후 신청(권장사항)

참가신청서 및 학습계획서 내용 충실성, 학습계획 구체성 및 목표 달성 가능성, 기초 및 차상위 여부 등을 바탕으로 센터 내부 심사 진행 함

학습 보고서는 모든 두레원이 모인 사진을 첨부하여 반드시 제출하여야 학습활동으로 인정, 모임 사진 미첨부, 보고서 미제출은 학습활동으로 인정하지 않고 0점 처리 함

◦ 1인 활동 장학금(총 12만원) 지급 시 중간(5만원)+최종(5만원)+우수두레(2만원) 으로 나뉘어 지급되며 지급 전 두레 평가(으뜸, 버금, 미흡, 탈락)에 따라 차등지급

중간

최종

우수두레선정

평가기간

1~4회차

5~8회차 및 최종보고서, 영상

1~8회차 종합 평가

평가기준

보고서 제출 성실도

보고서 작성 충실도

보고서 제출 성실도

보고서 작성 충실도

두레 블로그 활성도

장학금

으뜸: 50,000원

버금: 45,000원

미흡: 40,000원

탈락: 없음 (활동종료)

으뜸: 20,000원

버금: 15,000원

미흡: 10,000

탈락: 없음

지급시기

모든 두레가 4회차

완료 후

발표회 종료 후

탈락 시 학과 안내 후 다음 학기 참여 제한함

심사 기준

밀알두레 학습 계획서 심사

항 목

내 용

총 점

학습 계획 명확성 및

목표 달성 가능성

(90점)

·학습 계획 수립 완성도, 구체성

·달성 가능한 목표 수립 여부

100점

기타 구성

(10점)

·모집 대상 적격 여부

·밀알두레 학습 및 개인 활동 병행 가능 여부

(개인활동: 학과, 개인학업, 동아리 등)

밀알두레 활동 심사

항 목

내 용

총 점

(100점)

최종 발표회

진출 두레 선정

학습면담 보고서

(30)

·내용 완성도, 작성 성실도, 구성원 참여도(협동성)등

·학습보고서(8회), 면담보고서(2회)

80점

최종보고서/영상

(40)

·내용(공통): 협동학습 성과 및 발전가능성

·구성(공통): 전달할 내용, 기타자료

·태도(영상): 발음, 전달력, 시청각 표현력

(보고서): 작성 시 팀원 참여도 및 작성 완성도

활동 충실도

(10)

·온라인(8점): 팀 블로그 활성도(댓글, 게시글, 사진, 영상활용)

·오프라인(2점): OT, 두레장 간담회

우수학습 두레 선정

우수두레 선정 발표회

(20)

·두레 활동 내용 총 정리하여 발표

(팀 창의성 발현한 내용구성 및 발표전략)

20점

활동 충실도의 온라인 점수는 상대평가 함

학습발표회 진출 두레 선정 시 각 항목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위로 선발하고 활동 점수 산정 결과가 으뜸인 두레로 한 함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심사하며, 동점 발생 시 최종보고서 점수가 높은 팀 선정

세부 내용은 시행 전 변경될 수 있음(학습사이트 공지사항 확인)

밀알두레 심사위원

심사 내용

심사위원

비고

밀알두레 선정

교수학습지원센터 내부 심사(교육전문가, 밀알두레 담당자)

학습보고서·영상·발표

교수학습지원센터 내부 심사(전임교원 심사위원 위촉)

활동 충실도

교수학습지원센터 밀알두레 담당자

우수두레 장학금

우수두레 장학금: 2,200,000원

·우수두레 장학금: 2,200,000원

- 최우수상(총장상): 500,000원×1

- 우수상(기획단장상): 400,000원×2

- 장려상(센터장상): 300,000원×3

장학금 내역은 참가현황 및 심사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기타사항

학습일정은 신청서 및 계획서에 기록한 사항을 준수해야 함(일정 변경시 담당자와 상의)

그룹 해체 및 탈퇴사항이 생길 시 교육전문가 및 지도교수 면담 탈퇴사유서를 작성하여 제출 하고, 기 지급된 지원금이 있을 경우 반납 함

다음 사항에 해당될 때에는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음

참가신청서 및 운영계획서의 기재사항 중 허위사항이 있을 경우

연락 두절, 활동 미흡 등 학습활동 보고가 명확하지 않거나 허위일 경우

기타 활동을 중단하여야 할 객관적인 타당성이 인정된 경우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 담당 T. 850-0986, knuctl@kong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