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 공주대학교 핵심역량(KNU-CC) 진단 질문지

공주대학교 핵심역량(KNU-CC) 진단 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대학은 학생 여러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통섭형 인재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의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였습니다.

본 조사는 우리 대학 재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개발된 질문지입니다. 본 조사 결과는 우리 대학이 보다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니 성심껏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주대학교 대학교육기획단 대학교육혁신센터

Ⅰ. 개인 배경

학생의 개인 기초 정보와 학습 정보, 우리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에 관한 질문입니다. 모두 11개 문항으로 1-6 문항은 개인 기초 정보, 7-9 문항은 학습 정보, 10-11 문항은 인재상 및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문항입니다. 해당하는 곳에 표기하십시오.

󰊱 기초 정보

1. 성(性)

여성 남성

2. 학년

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⑤ 5학년 이상

3. 소속대학

사범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산업과학대학 간호보건대학 예술대학 국제학부

4. 소속학과 : _________________

5. 지금까지 받은 성적의 평균 학점

A+ ~ A0 B+~ B0 C+ ~ C0 D+ 이하 해당 없음

6. 졸업 후 진로계획

취업 대학원 진학 국가고시 준비 창업 결정하지 못함

기타: ________________

󰊲 학습 정보

7. 내가 수강하는 전체 교과목의 예습, 복습, 과제 등에 투자하는 시간은 1주당 몇 시간입니까?

① 0-3시간 미만 ② 3-6시간 미만 ③ 6-10시간 미만 ④ 10-15시간 미만 ⑤ 15시간 이상

8. 수업(전공, 교양) 교재 이외 도서는 월 평균 몇 권을 읽습니까?

읽지 않음 ② 1-2③ 3-4④ 5-6⑤ 7권 이상

9. 단과대학 또는 대학 유관부서에서 제공하는 수업 이외 참여 프로그램(비교과: 학습역량, 진로심리상담, 취업창업 프로그램 등)에 학기별 얼마나 자주 참여하십니까?

참여하지 않음 ② 1-2③ 3-4④ 5-6⑤ 7회 이상

󰊳 인재상 및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10.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알고 있습니까?

아니오

11.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을 알고 있습니까?

아니오

Ⅱ. 6대 핵심역량 수준 진단

우리 대학은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통섭형 인재' 육성이라는 인재상 아래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1) 융합적사고 역량 2) 자기계발 역량 3) 문화적감성 역량

4) 미래가치탐구 역량 5) 의사소통 역량 6) 공동체 역량

다음은 우리 대학 6대 핵심역량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물음이며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에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 융합적사고 역량

융합적사고 역량은 문제해결과 새로운 지식 습득에 서로 다른 전공 영역의 지식과 경험을 통합적으로 연관 지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모두 10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나는 다른 친구나 동료들에 비해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

2

나는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보고 대안을 찾을 수 있다.

3

나는 남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는다.

4

나는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한다.

5

나는 복잡한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6

나는 서로 관계가 없는 사물이나 현상 간의 관련성을 찾아 적절하게 결합하여 통합할 수 있다.

7

나는 문제해결을 위하여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접목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잘한다.

8

나는 기존의 경험을 새로운 분야에 접목해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재구성할 수 있다.

󰊲 자기계발 역량

자기계발 역량은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배양하고, 자주적으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모두 10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나는 계획수립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2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먼저 세운다.

3

기회나 문제를 앞서 생각하고 예측하여 미리 준비해 둔다.

4

나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맞춰서 공부를 한다.

5

나는 여러 가지 학습 방법 중 나에게 꼭 맞는 학습 방법을 찾아 실행한다.

6

나는 혼자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7

나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8

나는 항상 자신감 있게 행동한다.

9

나는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10

나는 원하는 직장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한다.

11

나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는다.

󰊳 문화적감성 역량

문화적감성 역량은 문학과 예술 등 인간의 창의적인 문화 활동에 대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모두 10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내가 관심있는 예술작품(음악, 미술, 조각 또는 기타 작품)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다.

2

대중 예술 혹은 민속예술에서도 고급예술 못지않은 뛰어난 예술성을 발견할 수 있다.

3

나는 대화할 때 문화예술과 관련된 내용의 비중이 높다.

4

문화예술영역의 콘텐츠(공연, 전시, 영화 등)에 관심을 두고 정기적으로 감상하는 편이다.

5

책, 드라마, 영화, 그림 등을 감상하고 작품(성)에 대해 이야기하길 좋아한다.

6

내가 좋아하는 예술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2-3분 동안 소개할 수 있다.

7

문화예술영역에서 공식비공식적으로 창작물을 직접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

8

문화예술영역에서 연주, 합창, 낭독 등을 공식비공식적으로 공연한 경험이 있다.

9

나는 평소에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탐색하고 배우려 한다.

10

나는 문화 예술 감성 강화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미래가치탐구 역량

미래가치탐구 역량은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추어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탐구하고, 리더로서의 자질과 덕목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모두 8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나는 현재 필요한 것을 선택하기보다 미래를 위해 선택하는 것을 선호한다.

2

미래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3

나는 지금 배우고 있는 것과 나의 장기목표를 관련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

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장애물이 아닌 도전의 대상으로 생각한다.

5

나는 한사람의 인간으로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배우고 싶다.

6

혁신적인 생각을 자주하고 그 생각을 실제로 실천해본다.

7

나는 나의 숨어 있는 능력을 찾고자 노력한다.

8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행동한다.

9

나는 현재의 안정된 상태보다 나은 것을 추구한다.

󰊵 의사소통 역량

의사소통 역량은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상황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능력입니다. 모두 10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매우 드물다. 2. 드물다. 3. 보통이다. 4. 자주 그렇다. 5. 매우 자주 그렇다.)

문항

매우 드물다.

드물

보통이다

자주 그렇

매우자주 그렇

1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때, 내 의견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2

상대방의 질문이 분명하지 않으면, 질문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를 다시 물어본다.

3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확인해보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한다.

4

상대방의 말에 대해 내가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재해석하여 다른 관점에서 말해준다.

5

내가 생각하는 것과 전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의 의견도 잘 듣는다.

6

집단토의를 할 때,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하기 보다는 이해하려고 한다.

7

내가 한 말을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생각하면서 대화한다.

8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미리 생각하여 두었다가 기회가 되면 말한다.

9

다른 사람으로부터 질문을 받으면, 조리 있고 분명하게 나의 의견을 말한다.

10

교육시간에 궁금하였던 것은 정확한 답을 알 때까지 몇 번이고 교수님께 질문한다.

󰊶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갖고 윤리적으로 행동하며, 지역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시민에게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길러 공동체 문제 해결과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입니다. 모두 10개 문항이며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내가 열심히 노력하면 우리 사회가 더 나아질 수 있다.

2

사회 속에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우리는 감정이 느껴진다.

3

우리 사회 속에 살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문제가 발생한다면 내 마음도 아프다.

4

어떤 문제에 있어서 나는 개인적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익을 함께 생각한다.

5

어떠한 사회적 문제와 갈등이 발생했을 때 나의 입장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입장을 함께 생각한다.

6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세계 곳곳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7

나는 지구촌 사회 이슈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8

세계의 다양한 생활양식들이 각기 다른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9

가능하면 소외된 사람이나 지역을 지원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10

다른 문화 사람들과 함께 일할 기회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한다.

Ⅲ. 교육과정 만족도와 핵심역량 요구도

다음은 우리 학생들이 17학년도 1학기 동안 수강한 교육과정 만족도와 핵심역량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희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한 학기 동안 수강한 교양, 전공교육과정과 참여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어떠한 잠재역량을 함양하고 싶은지, 이를 위해 대학에 바라는 점이 무엇인지를 적어 주십시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나는 우리 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2

나는 우리 학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3

나는 우리 대학 기관(교수학습지원센터, 도서관, 취창업지원본부, 공학교육혁신센터, 대외협력본부 등)에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4. 공주대학교 재학 중에 가장 함양하고 싶은 핵심역량은 무엇입니까? (1~4개 항목까지 선택가능)

융합적사고 역량 자기계발 역량 문화적감성 역량 미래가치탐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기타: ___________________

5. 나의 잠재된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대학에 바라는 점을 적어 주십시오.

6. K-Leader 마일리지(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10점) 반영을 위해 본인의 이메일(e-mail)을 입력해 주십시오.

학생 여러분들이 응답한 핵심역량 진단 결과는 우리 대학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의 제반 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