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사이버 교육 만족도 및 요구 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대학은 학생 여러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고품질 사이버 교육과정의 개발운영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사이버 강좌의 품질을 평가하고 학생들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본 조사 결과는 사이버 강좌의 질을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책 수립과 보다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니 성심껏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주대학교 대학교육기획단 대학교육혁신센터

설문기간: 2017.6.21. - 2017.7.11.

Ⅰ. 개인 배경

학생의 개인의 배경과 사이버 강좌 수강 경험에 관한 질문입니다. 모두 6개 문항으로 개인 기초 정보 5개 문항, 사이버 강좌 학습 경험 정보 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하는 곳에 표기하십시오.

󰊱 기초 정보

1. 소속대학

사범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산업과학대학 간호보건대학 예술대학 국제학부

2. 소속학과 : _________________

3. 학년

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⑤ 5학년 이상

4. 지금까지 받은 전체 성적의 평균 학점

A+ ~ A0 B+~ B0 C+ ~ C0 D+ 이하 해당 없음

5. 성(性)

여성 남성

6. 재학 중 교내 사이버 강좌(타대학 강좌, OCU 제외)를 이수한 적이 있습니까?

없음 (Ⅲ. 학습자 요구사항으로 이동) 있음 (Ⅱ. 교내 사이버 강좌 품질 평가 및 만족도 관리로 이동)

Ⅱ. 교내 사이버 강좌 품질 평가 및 만족도 관리

다음 문항은 우리 대학 교내 사이버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와 만족도에 관련된 문항입니다. 모두 30개 문항으로, 학습 경험 정보 2개 문항, 사이버 강좌 콘텐츠 품질 평가 18개 문항, 학습 만족도와 성과 6개 문항, 사이버 강좌 관리 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학습 경험 정보

사이버 강좌 수강의 학습 경험에 관한 문항입니다. 평균 학습 시간과 수강 강좌명을 적어 주세요.

1. 사이버 강좌 수강할 때, 1주당 평균 몇 시간을 공부하였습니까? (1과목 기준)

① 0~2시간미만 ② 2~3시간 ③ 3~4시간 ④ 4~5시간 ⑤ 5~6시간 ⑥ 6시간 이상

2. 2017-1학기 교내 사이버 강좌 중 수강한 과목명을 적어주세요.

󰊲 사이버 콘텐츠 품질 평가

다음 문항은 우리 학생들이 수강한 사이버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문항입니다. 모두 18개 문항으로 학습내용 구성 10개 문항, 사이버 콘텐츠 교수설계 4개 문항, 서비스 질 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학습 목표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2

학습내용은 체계적이고 잘 구조화되어있다.

3

학습 분량은 적절하였다. (1차시당 과제관련 활동을 제외한 동영상 25±5분)

4

학습 난이도가 적절하였다.

5

학습목표에 적합한 학습내용을 제시하였다.

6

학습내용은 오류가 없이 정확하였다.

7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정보가 제시되지 않았다.

8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평가가 실시되었다.

9

평가방법은 합리적이고 명확하였다.

10

평가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11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예, 일화, 시청각 자료제시)을 사용하였다.

12

사이버강좌와 관련 질문과 응답의 기회가 제공되었다.

13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간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였다.

14

학습에 집중하기에 적절한 화면으로 구성되었다.

15

서체, 이미지, 색상 등 화면 디자인은 적절하였다.

16

텍스트의 양, 소리(음성) 음질, 동영상 화질 등은 적절하였다.

17

사이버 강좌 시스템의 접속과 자료의 전송속도가 적절하고 안정적이었다.

18

사이버 강좌를 잘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 지원하였다.

󰊳 학습 만족도와 성과

다음 문항은 사이버 강좌를 학습하고 난 후 만족도와 성과에 관한 문항입니다. 모두 6개 문항이며 수강 만족도 3개 문항, 학습성과 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문항

전혀 그렇않다

그렇않다

보통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나는 교내 사이버 강좌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2

나는 다음 학기에도 필요한 교내 사이버 강좌를 수강할 것이다.

3

나는 다른 학우들에게 내가 수강한 강좌를 추천하고 싶다.

4

사이버 강좌는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5

사이버 강좌는 나의 교양(전공) 지식 또는 스킬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6

사이버 강좌에서 배운 내용은 현장에 적용하거나 다른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기존 사이버 강좌 관리

수강했던 사이버 강좌 중에서 개설 유지, 운영 개선, 추가개발, 폐지 등 관리가 되어야 할 과목을 0-3개 이내로 적어주세요.

1. 수강했던 사이버 강좌 중 개설 유지해야 할 강좌명을 적어주세요.(3개 이내)

① ② ③

2. 수강했던 사이버 강좌 중 운영 방식의 개선이 필요한 사이버 강좌를 적어주세요.(3개 이내)

① ② ③

3. 수강했던 사이버 강좌 중 추가 콘텐츠 개발 및 업데이트가 필요한 사이버 강좌를 적어주세요.(3개 이내)

① ② ③

4. 수강했던 사이버 강좌 중 폐지가 필요한 사이버 강좌를 적어주세요(3개 이내)

① ② ③

Ⅲ. 학습자 요구 사항

다음 문항은 우리 학생들이 교내 사이버 강좌에 대해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모두 9개 문항으로 신규 개발 차원에서 3개 문항, 운영 정책 차원에서 4개 문항, 학생의견 1개 서술 문항과 마일리지 인증을 위한 이메일 정보 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문항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표기해 주십시오.

󰊱 신규 강좌 개발

신규 사이버 강좌 개발의 주제영역, 공개 여부, 희망하는 동영상 재생시간에 관한 문항입니다.

1. 새로운 사이버 강좌를 개발한다면 희망하는 주제 영역은 무엇입니까? (3개 이내 다중 선택)

문학, 어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 영역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등 자연과학 영역

③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 기술 및 공학 영역

교과 교육학 및 교사교육 영역

경영, 경제, 국제통상, 법학 등 사회과학 영역

의학, 약학 및 보건 간호학 영역

예술, 체육 관련 영역

동식물학, 의식주 관련 학문 영역

글로벌 문화와 시민의식 공감 영역

2. 새로운 사이버 강좌가 개발시 공개 여부를 고려할 때 어떤 유형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수강신청 학생 전용(폐쇄형)

일부 차시만 교내개방(부분 개방형) 전(全) 차시 교내개방(완전 개방형)

대학간 공개 (OCW형) 일반대중 공개 (K-MOOC형)

3. 사이버 강좌를 학습할 때, 1차시 동영상의 재생시간은 몇 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10분 내외 ② 15분 내외 ③ 30분 내외 ④ 50분 내외 ⑤ 60분 이상

󰊲 사이버 교육 운영 정책

우리 대학 사이버 교육 운영 정책으로 적정수준의 인정학점, 평가방법, 강좌수 확대 또는 축소 여부, 정책 수립 고려사항에 관한 문항입니다.

4. 사이버 강좌를 편성, 운영할 때, 사이버 강좌의 학점은 몇 학점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1학점 ② 2학점 ③ 3학점 ④ 4학점

무학점(시간수 인정) 무학점(자율시청)

5. 사이버 강좌 수강생이 학습목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평가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오프라인 평가 2회(오프라인 특강 출석, 오프라인 시험)

온라인 평가로만 (출석 체크 및 퀴즈, 과제, 토론 등 평가)

온라인 평가와 오프라인 평가 최소 1회 (현행)

무학점 평가없음

기타 _____________

6. 교내 사이버 강좌 중 교양강좌는 이수학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며 매학기 30~40개 과목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사이버 강좌수는 어떻게 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사이버 강좌수보다 늘려야 한다.

현재 사이버 강좌수보다 줄여야 한다.

현재 사이버 강좌수를 유지해야 한다.

7. 향후 우리 대학 사이버교육 운영정책을 수립할 때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중선택, 3개 이내)

최신 사이버 교육에 대한 국내외 동향 분석과 정책 적용

교내 운영 사이버 강좌에 대한 철저한 현황 분석

사이버 강좌 수요자(학생)의 만족도 분석 및 다양한 의견 청취

사이버 강좌 개발 교수자의 발굴과 우수 강좌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지속적인 신규 강좌의 개발과 기존 강좌의 업데이트

사이버 강좌 개발 운영을 위한 조교(TA/RA)의 지원

8. 교내 사이버 교육 및 지원 서비스와 관련하여 대학에 바라는 점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9. K-Leader 마일리지(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10점) 반영을 위해 본인의 이메일(e-mail) 주소를 입력해 주십시오.

-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학생 여러분들의 성실한 응답 결과는 우리 대학의 사이버 교육 제반사항을 지원하고 고품질 사이버 강좌를 개발운영하는 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